[[ 6월 19일 러시아월드컵 H조 ]] 일본 콜롬비아 경기분석


18 Jun
18Jun

 

[[ 6월 19일 월드컵 H조 ]] 일본 콜롬비아 경기분석 


eb81d4fdd74317469e8c0b6ff4989604_1529236648_2189.png
 

경기분석




콜롬비아 - 피파랭킹 16위로 이번 경기 만나는 일본에 매우 앞서있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 성공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줄수 있을지가 가장 중요하다. 하메스라는 선수가 겸비한 팀인 만큼 일본이 하메스를 어떻게 봉쇄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경기이다. 


콜롬비아는 4-2-3-1에 가까운 4-4-2로 투톱에 하메스와 팔카오가 서고 중원에 루이스 무리엘-아길라르-산체스-콰드라도가 나올 것이다. 수비진에는 디아스-다빈손 산체스-자파타-아리아스가 나올 것이고 골키퍼로는 오스피나가 확정적이다. 하메스를 사실상 전술의 핵으로 쓰고 있는데 프리롤로 톱과 2선 자리를 오가며 콜롬비아 공격에 물꼬를 터줄 가능성이 크다. 또한 브라질월드컵 멤버를 그대로 보여주면서 골게터인 팔카오가 합류하면서 더 강해졌다. 콜롬비아의 약점은 주전 왼쪽 풀백인 파브라가 부상으로 이탈한 것인데 파브라의 이탈로 왼쪽 수비 쪽에 걱정이 생겼다. 디아스가 있지만 파브라만큼 콜롬비아 전술을 잘 수행할 지 의문이고 중원에서의 힘이 떨어진다. 또 하메스에게 많은 부담이 쏠려있는 것이 문제인데 하메스가 제 역할을 못할 경우 콜롬비아 전체가 오작동되어 무너질 수 있다. 


30대를 줄넘긴 모습으로 세대교체가 잘 안된 모습이지만 조별예선에서는 무난하게 경쟁력을 가질만한 모습이다. 특히 일본에게는 더욱더 앞서는 전력으로 경기를 풀어가지않을까 싶다. 또한 객관적 전력도 세네갈,폴란드에 밀리지않기 때문에 치열한 순위경쟁에, 첫 경기는 일본을 상대하기에 꼭 잡아가지않을까 생각하며, 이번 경기 공격적인 모습으로 일본을 공략하지않을까 예상하지만, 하메스가 막힐 경우 다른플랜이 없다는 것이 아쉽기만하다. 일본도 한국이 평가전에서 보여준것처럼 보여준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수 있을 것이기에 콜롬비아는 긴장을 늦추어서는 안될 것이다.






일본 - 피파랭킹 61위로 콜롬비아를 상대로는 매우 높은 벽이다. 아시아 최종예선 B조 1위(6승 2무 2패)로 본선 직행을 했다. 역시 아시아에 강호라는 모습이다. 하지만 러시아월드컵에 오기전까지 매우 어수선한 분위기속에 일본이다. 월드컵 직전에 할릴호지치 감독이 경질되는 기이한 일을 겪었다. 과연 단기간 내에 내부적 잡음과 혼란을 잠재우고 성적을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일본은 니시노 감독 체제 아래 3-4-1-2로 전술을 짜는 모양새인데 지금까지의 모습으로 보자면 투톱에 오카자키와 이누이가 나서고 2선에는 아사노 타쿠마가 나설것이다 중원에는 나가토모-혼다-카가와-히로키가 나설 것이고 수비진에 요시다-하세베-엔도 와타루가 나설 것으로 현재로써는 예상된다. 골키퍼는 가와시마가 확정적이다. 일본에 전술이 잘 맞지않을수는 있어도 개인적 기량은 어느월드컵 때보다 출중한 선수들이 많다. 일본의 문제점은 가장 큰 것으로 본다면 니시노 감독에게 주어진 시간이 너무 짧다는 것이다. 3-4-1-2 전술이 완벽히 안착하지 않았다. 또한 나이가 너무 많은 부분, 활동량을 벌이는 팀과의 대결은 체력적으로 밀릴만한 것은 사실이다. 


이번 경기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만한 경기지만 객관적 전력은 밀릴것이라고 보인다. 월드컵 같은 단기전에는 세부전술이 짜여지고 조직력이 가장 중요한데 현재 일본에게는 그 점이 부족하다. 급조된 전술이 성공할 수는 있겠지만 주관적으로 볼 때는 힘들어 보인다. 또한 하메스를 어떻게 봉쇄하는지가 가장 중요한데 쉬워보이지는 않는다. 일본에 전통적인 축구모습을 보여주어야한다. 하지만 어려워보이는 것은 사실이긴 하지만 아시아팀이기 때문에 국가적을 좋지않아도 응원해주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만, 승리를 챙기기는 어려워보인다.








최종결론




피파랭킹부터가 많이 차이가나는 양팀에 맞대결이다. 객관적인 전력을 보아도 콜롬비아가 조금은 앞서있다고 볼 수 있지만, 일본으로써는 매우하지못할만한 경기도 아니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콜롬비아는 하메스가 어떤모습을 보여주는지가 경기력과 가장 가깝게 문제일 것이며, 일본은 노장들이 체력적인 문제를 어떻게 버텨줄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유리한 쪽은 경기를 주도해나갈 콜롬비아이다. 일본으로써는 콜롬비아에 공격력을 막아내면서 간결한 역습을 이용하는 경기가 되어야할 것이다. 하지만 일본에 승리는 어려워보인다.






무승부를 예상합니다.


eb81d4fdd74317469e8c0b6ff4989604_1529236676_9022.jpg

댓글
* 이메일이 웹사이트에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