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18일 월드컵 F조 ]] 대한민국 스웨덴 경기분석


16 Jun
16Jun

 

[[ 6월 18일 월드컵 F조 ]] 대한민국 스웨덴 경기분석  


7a337fbe796cd645429af49ba6da113e_1529158164_8581.png 

경기분석



대한민국 - 피파랭킹 57위에 대한민국, 첫 경기 스웨덴과 경기를 치르게 된다. 상대전적으로는 2무 2패로 매우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공격과 수비, 허리라인의 핵심 자원인 권창훈, 이근호, 염기훈, 김민재. 김진수 등이 부상으로 낙마하며 스쿼드에 약점을 보인다. 여론도 좋지 못해 선수들의 심적 부담감도 심한 편이다. 월드컵 전 치러진 6경기에서 1승 1무 4패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대한민국은 무조건 스웨덴을 잡아야 한다. 1차전서 스웨덴을 못 잡는다면 사실상 16강 진출은 어려워 보인다. 스웨덴 중앙 수비수들의 느린 스피드를 공략하기 위해 이승우, 문선민 카드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피지컬 적인 부분에서는 매우 아쉽다는 사실은 모두가 기억해야한다. 절대로 세트피스를 주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대신 느린스피드를 가지고 있는 스웨덴에 수비를 스피드로써 노려야한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의 문제는 한두 가지가 아닌데 제일 큰 문제는 수비이다. 김민재, 김진수의 이탈로 수비라인에 대형 구멍이 뚫렸다. 월드컵을 직전에 앞뒀지만 장현수의 파트너도 오리무중인 상황이고 수비 조합, 조직력도 제대로 맞춰지지 않은 상황이다. 상대 공격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막을지 의문이고 조합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대형 실수가 나올 가능성도 매우 크다. 


이번 경기 스웨덴에게 객관적으로 전력상 빌리는 것은 사실이지않을까 싶다. 다만 16강진출을 위해 이경기 최소 무승부를 가져가야한다. 하지만 어려워보인다. 최근 A매치 결과를 보면 희망이 있을까하고 예상하게 한다. 특히 개인적으로 권창훈에 부상이 너무 아쉽기도하고, 중원에 완벽한 기성용에 파트너가 부족하다는 점도 아쉽기만하다. 골기퍼들도 세이브를 잘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모습도 생각해보게 만든다. 





7a337fbe796cd645429af49ba6da113e_1529158297_2132.png
 





스웨덴 - FIFA 랭킹 18위의 '북유럽의 강호' 스웨덴은 한국이 반드시 잡아야 할 상대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스웨덴을 쉽게 봐서는 큰 코 다칠 것이다. 지역예선에서 '아주리 군단' 이탈리아를 누르며 올라온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아울러 즐라탄 이브라히모치 없이 월드컵 무대에 진출했을 정도로 팀 케미가 좋다. 즉 세대교체를 통한 신구조화가 잘 돼있고, 조직적인 팀으로 변모했다. 그렇지만 최근 평가전에 모습을 기억해본다면 실망스러운 모습이다. 


스웨덴은 수비 위주의 끈끈한 조직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힘 축구'를 구사한다. 세트피스도 강한 편이며 '선 수비 후 공격' 형태의 현대축구를 잘 이해하고 있다. 기본적인 선수들에 신장이 매우 좋기 때문에 절대로 세트피스를 주어서는 안될팀 중에 하나이다. 스웨덴의 약점은 바로 투박함이다. 수비수들이 발이 느리고 뒷공간 위험 노출시 대처가 느리다. 또 포르스베리, 두르마즈 정도를 제외하고는 선수단 전체 스피드도 빠르지 않아 현대적 축구에 쉽게 당할 수가 있다. 또 하나 스웨덴의 약점은 투톱 자원들이 소속 팀에서 득점력 빈곤에 시달렸다는 점이고 주축 수비를 맡아야 하는 린델로프의 폼도 떨어진 상황이다. 공격진을 고려했을 때 즐라탄을 뽑아보지도 않은 것은 후회스러운 선택이 될 수 있다. 이변을 만들며 월드컵에 오른 스웨덴이지만 객관적 전력을 크게 높지 않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번 대한민국과에 경기는 필승 전략을 보여주지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포르스베리가 막혀버린다면 그 다음 전술을 생각해보아야하는 스웨덴이다. 스웨덴에 최근 경기력을 본다면 충분히 한국이 상대해볼만한 상대라고 생각을 가지게 하기 때문에 스웨덴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가 너무나 헷갈린다. 






최종결론




대한민국에 경기, 승리했으면 기분좋을것 같지만, 일단 객관적인 전력에서는 밀리는 모습, 권창훈,염기훈,김진수 등 부상이 너무나 뼈아픈것은 사실이다. 스웨덴도 부상이 있기는 하지만 선수층이 두꺼운 만큼 영향을 받지않는다. 또한 피지컬과 신장적인 면에서 엄청난 우위를 가져가기 때문에 세트피스를 준다면 대한민국은 어려운 경기를 펼칠 것이다. 또한 신태용 감독이 말했던것처럼 엄청난 트릭만 아니라면 스웨덴이 경기를 주도해갈 양상이며, 대한민국에 저질스러운 결정력을 한번더 보여주지않을까 예상한다. 생각보다 접전을 예상하며 저득점 양상을 펼치지지않을까 예상한다.





2.5 기준 언더를 예상합니다.


7a337fbe796cd645429af49ba6da113e_1529158213_2064.jpg

댓글
* 이메일이 웹사이트에 공개되지 않습니다.